"맑은마음, 좋은벗, 깨끗한땅"을 실현하는 수행 공동체

Friday, January 27, 2012

2012년 1월 29일 뉴욕정토회 법회보 111호



111호 불기 2556년1월29일(일)


www.jungto.org(정토회) http://jungtony.blogspot.com(뉴욕정토회)

7-3차 명심문: 세상의 희망이 되겠습니다


이번주 법문

“입춘법문”

2012년 1월 29일 법륜스님 법문

입춘기도

우리가 정초나 입춘에 기도를 왜 하느냐. 기도란 정성을 모으는 것이다. 그래서 목욕재계하고 새옷으로 갈아 입는다. 이것은 마음을 가다듬는 것의 표현이다. 그리고 집안청소를 한다. 이것은 주위를 깨끗이 한다는 의미다. 천수경에 보면 ‘정구업진언 도량청정무하예’ 가 있다. 이러한 것들의 모든 의식은 정성을 드리는 것에 있다. 그러니 기도를 할때는 정성이 첫째다. 그 정성의 표현이 공양이고 보시다. 이렇게 우리가 정성을 쏟는것은 첫째 자신이 여러가지 어려울때 흔들림없는 믿음을 표현하는 방법이 있고, 옛 부터 우리는 새해가 시작될때 새로운 마음을 가지면서 가족의 안녕을 기원하며 기도를 한다. 옛날의 어머님들은 새해 아침에 차례를 지내고 오후 혹은 다음날 새벽에 목욕하고 새옷입고 쌀과 초를 준비해서 절에가서 다리가 아프도록 절을 하고 두손을 모아 빌었다. 불법이 무엇인지도 몰랐고 법문도 없었지만 지극한 마음으로 가족들을 위해 빌었다. 어떤 일을 시작할때 지극한 마음 즉 이것이 지심이다. 우리가 예불 할때 지심귀명례 혹은 지심정례 하는것이다 이런 지극한 마음으로 시작하면 그 일이 순리대로 풀리고 잘되는 것이다. 우리가 깨닫기 위해서는 4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첫째가지극한 믿음 ‘신’ 둘째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한 올바른 이해 ‘해’ 셋째 그 가르침의 실천 ‘행’ , 잘 안되더라도 될때 까지 연습해 보는것 이것이 곧 행이다. 그리고 마지막이 몸과 마음에서 체험 ‘증’이다. 믿음이 지극하면 기적이 일어난다.

-법륜스님의 법문 중에서 -

법문 후 108배 참회정진

입춘법문을 들은 뒤 108배 참회정진을 합니다. 정진의 의미에 대한 설명이 있을 예정입니다.

법륜스님의 희망세상 이야기(워싱턴D.C)

1월 31일(화) 저녁7시 & 2월 1일(수) 낮2시에 "2012 법륜스님과 함께 하는 희망세상이야기"가 워싱턴D.C에서 열립니다. 참여하실 분들은 법당으로 연락바랍니다.

<출발> 뉴욕법당 앞 - 1월 31일 오전 11시 30분, 뉴저지법당 앞 - 오후 12:30분

<차편예약> (718)461-2486 , (201)224-3834


7차 천일결사 4차 백일기도 입재식

7차 천일결사 4차 백일기도 입재식이 2월 5일(일) 오전11시에 뉴욕법당에서 열립니다. 3차 백일기도 입재자들은 다 쓴 수행일지와 기도비를 준비하여 주십시오. 또 기도 CD 및 경전과 수행일지가 필요하신 분들은 법당으로 알려주세요.


법륜스님의 시국대담

불교방송 BTN (http://www.btn.co.kr/)의 홈페이지에서 [특집 프로그램] <설날특집> “시국대담 – 법륜스님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세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방송을 보기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금요 300배 정진

2월 3일(금) 저녁 7시에 매월 마지막 금요일 저녁에 진행되는 300배 정진이 있습니다. 정진 장소는 뉴욕법당입니다.


왁자지껄

노스캐롤라이나 새댁의 갑작스런 뉴욕방문

김성현 법우와 결혼 후 노스캐롤라이나로 이사갔던 김신애 법우가 돌연 뉴욕에 나타났습니다. 신혼의 단꿈에 젖어 있어야 할 새색시의 갑작스런 출연에 걱정하며 모인 거사님들과 보살님들. 하지만 신랑으로부터 특별 보너스로 휴가를 받아 왔다는 말에 모두들 안도... 휴~그러면 그렇지.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열린법회를 열려고 사람들을 열심히 사귀고 있다고 하네요.

 알고보니 우리들은 불교대학 동기동창?

지난 화요일 뉴욕법당 봄 불교대학 종강파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평소 불대에는 나오지 않았던 여러 거사님과 보살님들이 종강파티에는 대거 참석하셨다네요. 공부는 안해도 종강파티에 참석하면 졸업이 되는 걸로 착각하신 건 아니겠죠? 이 와중에 하루도 빠지지 않고 개근으로 불교대학을 마친신 자랑스러운 김원태거사님께 큰 박수와 축하를 보내 드립니다.

아프리카에서? why not?

능인행보살님이 아프리카 이디오피아에 사업차 가셨다는데, 가서도 열심히 스님법문 들으며 수행정진하고 있다고 하십니다.

그래요, 언제든 어디서든 스님법문들으며 수행하는데 어렵고 안될 이유가 없겠지요. 능인행보살님, 일 잘 마치시고 무사히 돌아오세요.



법회 및 불교대학 안내

• 뉴욕/뉴저지 수행법회: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 주중법회: (뉴욕) 매주화요일 오전 11시

• 불교대학: (뉴저지) 매주 수요일 저녁7시30분

(맨하탄) 매주 토요일 저녁 7시

(코네티컷)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30분

(롱아일랜드)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 법회장소: (NY) 161-20 Northern Blvd, Flushing, NY / (NJ) 1124 Abbott Blvd, Fort Lee, NJ

• 연락처: (718)461-2486 / (201)224-3834



1 comment: